프란츠 슈베르트(1797년 1월 31일 출생, 비엔나 오스트리아 인근의 힘멜포르트룬트)는 1828년 11월 19일 비엔나에서 사망한 오스트리아 작곡가로, 클래식과 낭만주의 음악의 세계를 연결한 인물입니다. 그의 노래(거짓말)와 실내악의 멜로디와 화음으로 유명합니다. 다른 작품으로는 교향곡 9번 C장조(위대한; 1828), 교향곡 B단조(미완성; 1822), 미사곡, 피아노 작품 등이 있습니다. 초기 생애와 경력: 슈베르트의 아버지 프란츠 테오도르 슈베르트는 학교 교사였고, 결혼 당시 어머니 엘리자베스(결혼 전 성씨 비에츠)는 가사 노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프란츠는 그들의 네 번째 생존 아들이었습니다. 그의 형들은 이그나즈, 칼, 페르디난드였으며 여동생 마리아 테레지아가 있었습니다. 프란츠 슈베르트는 번영하는 학교를 설립한 인격체의 소유자였습니다. 가족은 음악을 전공하며 현악 사중주단이 집에서 연주하고, 소년 프란츠는 비올라를 연주했습니다. 그는 아버지와 형 이그나즈로부터 음악 교육의 기초를 받았으며, 이후 교구 교회 오르간 연주자의 지도 아래 오르간 연주와 음악 이론을 이어갔습니다. 1808년에는 장학금을 받아 제국 궁정 예배당 합창단에 자리를 잡았고, 비엔나의 평민 기숙학교인 슈타트콘빅트에서 교육을 받았는데, 당시 그의 튜터는 제국 궁정 오르간 연주자인 웬젤 루지카였으며, 나중에는 작곡가 안토니오 살리에리였습니다. 슈베르트는 학생 오케스트라에서 바이올린을 연주했고, 빠르게 리더로 승진했으며, 루지카의 부재 중 지휘를 맡았습니다. 또한 합창 연습에 참석하여 동료 학생들과 함께 실내악과 피아노 연주를 연마했습니다. 학교 친구들의 증거에 따르면 슈베르트는 수줍음을 타는 경향이 있었고 첫 작품을 선보이기를 꺼려했습니다. 그의 초기 작품에는 피아노 듀엣을 위한 긴 환상곡, 노래, 여러 오케스트라 서곡, 다양한 실내악 작품, 그리고 세 개의 현악 사중주곡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아우구스트 폰 코체부의 텍스트에 담긴 미완성 오페레타인 데어 슈피겔리터(유리 기사)도 그 시대에 속했습니다. 친구들의 관심과 격려는 그의 수줍음을 극복하고 결국 그의 작품을 살리에리의 주목을 받게 했습니다. 1812년 슈베르트의 목소리는 무너졌고, 그는 대학을 떠났지만 살리에리와 함께 최소 3년 동안 개인적으로 학업을 계속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비엔나의 교사 양성 대학에 입학했고, 1814년 가을에는 아버지의 학교에서 조교가 되었습니다. 키가 작아 군 복무를 거부당한 그는 1818년까지 교주로 활동했습니다. 1813년부터 1815년까지 그가 작곡한 수많은 작품은 다양성과 내재된 가치로 주목할 만합니다. 아직 성숙하지는 않았지만 스타일, 독창성, 상상력을 보여주는 젊은 천재의 산물입니다. 현악 사중주 5곡 외에도 세 곡의 본격적인 미사곡과 세 곡의 교향곡이 있었습니다. 그의 첫 번째 장편 오페라인 악마의 욕망의 궁전은 그가 훈련 대학에 재학 중에 완성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시기에 작곡은 그의 가장 큰 관심사였습니다. 1814년 10월 19일, 그는 괴테의 시 물레방아의 그레첸을 처음 작곡했는데, 이 곡은 그의 30번째 곡으로, 그가 한 번에 작곡한 독일인이 만든 걸작(예술곡)입니다. 이듬해에는 140곡 이상의 곡이 작곡되었습니다. 슈베르트가 남긴 수많은 미완성 곡 조각과 스케치는 그의 창의적인 마음의 작동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분명히 주요 자극은 멜로디였습니다. 시의 가사는 한 곡의 선율을 만들어냈습니다. 그 후 멜로디의 윤곽에 의해 화음(작곡의 코드 구조)과 변조(조율 변경)가 제안되었습니다. 그러나 시인의 장면의 외부 세부 사항, 즉 자연적, 가정적 또는 신화적 요소는 회전하는 바퀴, 물의 물결 또는 봄의 "흐릿한 가운"과 같은 놀라운 그래픽 이미지를 반주에 등장시켰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1815년의 노래에도 충분히 존재했습니다. 그 후 몇 년이 지나면서 이러한 새로운 노래의 변화는 더욱 깊어지고 풍성해졌지만 혁명을 일으키지는 못했습니다. 1815년 동안 슈베르트는 불운한 오페라에도 계속 몰두했습니다: 5월부터 12월까지 그는 데르 비에르헤리게 포스텐(4년간의 보초), 페르난도, 클라우딘 폰 빌라 벨라, 그리고 디 프룬데 폰 살라망카(살라망카의 친구들)를 작곡했습니다. 이 시기 슈베르트의 겉모습은 별 일 없었습니다. 대학 시절의 친구들, 특히 1814년 시인 요한 마이어호퍼를 소개해 준 요제프 폰 스파눈은 충실했습니다. 또한 젊고 뛰어난 프란츠 폰 쇼버에게 슈베르트를 방문하도록 유도하기도 했습니다. 1815년 말, 쇼버는 쇠렝가스에 있는 학교에 가서 원고가 쌓여 있는 교실 앞에서 슈베르트를 발견하고, 기꺼이 듣는 젊은 작곡가인 그에게 자신의 임무에서 벗어나고 싶은 열망을 불태웠습니다. 1816년 봄, 슈베르트는 라이바흐(현재 슬로베니아 류블랴나)의 한 대학에서 음악 감독직에 지원했지만 실패했습니다. 그의 친구들은 괴테의 노래에 관심을 가지려고 했고, 1816년 4월 바이마르의 시인에게 16개의 배경을 담은 책을 보냈습니다. 결과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결국 1816년 12월, 쇼버는 슈베르트를 설득하여 휴학 신청을 하게 했습니다. 아버지의 꺼려에도 불구하고 그는 휴가를 얻어 친구의 미망인 어머니의 집에서 8개월 동안 쇼버와 함께 살았습니다. 1817년 초, 쇼버는 바리톤 요한 미하엘 보글을 자신의 집으로 데려와 슈베르트를 만났습니다. 이 만남의 결과로 보글의 슈베르트 노래는 비엔나 응접실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작곡가 안셀름과 아마추어 음악가 요제프, 듀엣을 함께 연주한 피아니스트 요제프 폰 가이와의 우정은 오늘날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하지만 이 자유의 시기는 지속되지 않았고 1817년 가을 슈베르트는 교직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는 베르도르베너("좌절") 음악가로서 친구들에게 편지를 썼습니다. 특히 2년 전은 결실을 맺었습니다. 이 시기의 노래에는 "가니메드", "방랑자", 괴테의 소설 빌헬름 마이스터스 레르자레의 하퍼스 송 등이 있습니다. 슈베르트가 직접 비극(1816)이라고 명명한 C단조 4번과 대중적인 B플랫 장조 5번 등 두 편의 교향곡이 더 있었습니다. 1816년에는 C장조 4번이 작곡되었습니다. 1817년은 그의 걸작 피아노 소나타 시리즈의 시작으로 유명합니다. 쇼버의 집에서 6곡이 작곡되었는데, 가장 훌륭한 곡은 E플랫 장조 7번과 B장조 11번입니다. 슈베르트의 불협화음적인 학교 마스터링의 세월은 1818년 여름에 끝났습니다. 봄에 좌절했던 그의 시기는 단 하나의 중요한 작품인 교향곡 6번 C장조를 탄생시켰을 뿐입니다. 그러나 그 사이 그의 명성은 점점 커지고 있었고, 그의 작품 중 하나인 이탈리아 서곡 C장조는 1818년 3월 1일 비엔나에서 처음으로 공개 공연되었습니다. 6월에는 헝가리 즈셀리즈에 있는 가족의 여름 별장에서 요한 백작 에스터하지의 두 딸에게 음악 마스터직을 맡기 위해 도시를 떠났습니다. 친구들에게 보낸 편지에는 그가 활기찬 기운을 띠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여름은 신선한 창의적 폭발로 특징지어졌습니다. E단조로 된 프랑스 노래와 B단조로 된 소나타의 피아노 듀엣 변주곡, 춤, 노래, 독일 레퀴엠(독일 레퀴엠) 세트가 완성되었습니다. 프란츠 슈베르트의 성숙: 비엔나로 돌아온 후 그는 메이르호퍼와 숙소를 공유하며 겨울 동안 오페라 '쌍둥이 형제들'을 작곡했습니다. 보글의 후원을 받았지만 작품 제작은 연기되었고, 1819년 6월 슈베르트와 보글은 가수의 고향인 오스트리아 상류 지역으로 장기 휴가를 떠났습니다. 작곡가는 시골의 아름다움에 기뻐하며 그의 음악에 대한 열광적인 환영에 감동을 받았습니다. 슈타이어에서 그는 널리 알려진 첫 번째 악기 작곡 작품인 피아노 소나타 A장조 D. 664와 피아노와 현악기를 위한 유명한 트라웃 퀸텟을 작곡했습니다. 1819년 말, 그는 친구 메이르호퍼와 거장 프로메테우스에게 영감을 준 괴테의 시에 맞춰 노래에 몰두했습니다. 1820년 6월, 비엔나에서 Die Zwillingsbrüder가 중간 정도의 성공을 거두며 공연되었고, Vogl은 쌍둥이 형제의 역할을 두 배로 늘렸습니다. 이어서 같은 해 8월에 열린 연극 Die Zauberharfe (마법의 하프)의 부수적인 음악 공연이 이어졌습니다. 이 사랑스럽고 멜로디가 좋은 서곡은 로사문데 서곡으로 유명해졌습니다. 슈베르트는 제한된 친구와 후원자의 영역보다 더 넓은 사회적 영역에서 명성을 얻고 있었습니다. 부유하고 영향력 있는 Sonnleithner 가족은 그의 발전에 관심이 있었고, 그들의 아들 레오폴드는 훌륭한 친구이자 후원자가 되었습니다. 1820년 말, 슈베르트는 C단조의 Quartettz를 작곡하여 1820년대 중반의 위대한 현악 사중주와 시편 23편의 여성 목소리를 위한 모테트를 예고했습니다. 1820년 12월, 그는 베이스 현악기 반주와 함께 남성 목소리 옥텟을 위한 Goethe의 물 위의 영혼의 노래의 합창 설정을 시작했으며, 이 곡은 1821년 2월에 완성되었습니다. 슈베르트가 자신의 작품을 출판하려는 모든 노력은 결실을 맺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1821년 초, 몇몇 친구들이 그의 노래 "얼쾨니히"를 구독제로 제공했습니다. 반응이 너무 성공적이어서 "그레첸 암 스피네레이드" 인쇄를 위한 충분한 자금이 모였습니다. 18개월 후, 오퍼 12에 도달했습니다. 비엔나에서 슈베르트의 노래와 춤 음악의 인기가 너무 높아져 콘서트 파티는 전적으로 슈베르트에게 헌정되었습니다. 슈베르트당이라고 불리는 이 파티는 부유한 상인과 공무원의 집에서 열렸지만 오페라와 대중 콘서트의 더 넓은 세계는 여전히 슈베르트를 피했습니다. 그는 1821년 8월에 E단조와 장조의 일곱 번째 교향곡을 작곡했지만, 이 역시 당시의 미완성 작품들과 함께 미뤄졌습니다. 오페라에 입지를 다지겠다는 그의 결심은 9월과 10월에 쇼베르와 함께 산크트 ö텐에서 짧은 휴가를 보내기로 이끌었고, 친구들은 3막 오페라 알폰소 운 에스트렐의 제작에 에너지를 쏟았습니다. 1822년 2월에 완성되었지만 공연되지는 않았습니다. 1822년 7월 아첸부르크에서 쇼베르와 다른 친구들과 며칠을 보내는 동안 그는 음악을 사랑하는 젊은이와 아버지 사이의 다툼을 묘사한 '나의 꿈'이라는 문서를 제작했습니다. 1822년 가을, 슈베르트의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또 다른 미완성 작품인 교향곡 '나의 미완성'이 시작되었습니다. 1822년 10월과 11월에 두 악장과 반쯤 완성된 슈베르트의 작품이 완성되었습니다. 같은 해 11월 슈베르트는 자신의 노래 '방랑자'를 주제로 한 피아노 판타지아를 작곡하고 A플랫 장조 미사를 완성했습니다. 1822년 말, 슈베르트는 성병, 아마도 매독에 걸렸고, 그 다음 해는 질병과 은퇴 중 하나였습니다. 그는 거의 끊임없이 글을 썼습니다. 1823년 2월에는 피아노 소나타 A단조를 작곡했고, 4월에는 단막 오페라 '디 베르슈보렌엔'(공모자들)으로 빈 극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 또 다른 시도를 했습니다. 제목은 나중에 정치적 검열로 인해 '국내 전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해의 유명한 작품은 슈베르트의 서정적 예술의 전형을 대표하는 곡 사이클 "방앗간의 요정 메이드"이었습니다. 슈베르트는 여름의 일부를 병원에서 보냈고, 아마도 환자로서 가장 야심찬 오페라인 피에라브라스에서 작업을 시작했을 것입니다. 이 작업은 비엔나의 권위 있는 케른트너토르 극장의 감독에 의해 거부되었습니다. 1823년은 슈베르트가 12월에 비엔나에서 공연한 연극 로사문데를 위한 음악 작곡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1824년 초 몇 달은 다시 불행했습니다. 슈베르트는 병들고, 무일푼이었으며, 실패감에 시달렸습니다. 그러나 이 몇 달 동안 그는 세 가지 훌륭한 실내악 작품을 작곡했습니다: "A단조 현악 사중주," 그의 노래 "죽음과 처녀"의 변주곡을 포함한 D단조 두 번째 현악 사중주, 그리고 현악기와 관악기를 위한 F장조의 옥텟. 그의 낙담은 1824년 3월 31일 화가 레오폴드 쿠펠위저에게 보낸 편지에서 드러납니다. 그는 자신을 "세상에서 가장 불행하고 비참한 존재"라고 표현합니다. 절실히 돈이 필요했던 그는 여름에 에스터하지 가문의 교직으로 돌아갔고, 1824년 5월에는 다시 즈셀리즈로 돌아갔습니다. 다시 한 번 그의 건강과 정신이 되살아났습니다. 이 시기는 웅장한 피아노 듀엣곡인 C장조 피아노 소나타(그랜드 듀오), A단조 오리지널 테마 변주곡, 그리고 헝가리 디베르티세망 아 라 홍루아즈(헝가리 디베르티세망)로 특징지어졌습니다. 그의 오페라는 공연되지 않았지만, 이 기간과 그 후 몇 년 동안 비엔나에서 그의 노래와 파트송의 공개 공연이 자주 있었습니다. 출판은 빠르게 진행되었고, 그의 재정 상태는 여전히 긴장되었지만 어쨌든 완화되었습니다. 이 시기는 한때 인기를 끌었지만 나중에 방치된 "Ave Maria"를 포함한 호수의 여인들의 노래 시기입니다. 기악곡으로는 피아노 소나타 A단조와 D장조가 있으며, 후자는 바드가슈타인에서 작곡되었습니다. 그는 여름 휴가 동안 교향곡을 스케치했는데, 아마도 1828년에 완성된 교향곡 C장조(위대한)의 시작 부분일 것입니다. 젊은 화가 모리츠 폰 슈윈드와 극작가 에두아르트 바우어른펠트는 이 시기에 거의 지속적으로 그의 회사에 있었습니다. 프란츠 슈베르트의 마지막 몇 년: 1824년 살리에리가 제국의 카펠마이스터(음악 감독)로 사임하면서 그의 부관 요제프 아이블러가 승진하게 되었습니다. 1826년 슈베르트는 부관 요제프 아이블러의 공석에 지원했지만 여러 영향력 있는 사람들의 강력한 지지에도 불구하고 실패했습니다. 그 후 2년 후 사망할 때까지 그는 문제를 방치한 것으로 보입니다. 전문 직책에 지원하거나 오페라 작품을 제출하지 않고도 그는 자신을 확립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슈베르트가 자신의 뛰어난 능력을 몰랐다는 것은 믿기 어렵지만, 천재성에 대한 인식과 그것이 교양 있는 사회에 문을 열었다는 깨달음과 함께 그의 겸손한 출생과 성장에 대한 지식, 다소 무례한 태도에 대한 지식도 얻었습니다. 이러한 자의식은 그를 자신감 없고 내성적이며 주저하게 만들었습니다. 그의 삶은 거의 전적으로 작곡에 전념했으며, 출판사의 비용과 가끔씩 가르치는 일에서 생계를 이어갔습니다. 1826년의 노래에는 셰익스피어의 "하크! 하크! 종달새!"와 "실비아는 누구인가요?"의 배경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올 여름과 가을의 세 가지 훌륭한 기악곡은 G장조의 마지막 현악 사중주, G장조의 피아노 소나타, B플랫 장조의 피아노 트리오 시작입니다. 1827년 그는 윈터라이즈(겨울 여행) 사이클의 첫 12곡을 작곡했습니다. 베토벤의 1827년 사망은 의심할 여지 없이 슈베르트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는데, 베토벤의 마지막 기악곡에 베토벤의 음악과 비슷한 더 깊고 지적인 특성이 나타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 중 일부, 특히 E플랫 장조의 피아노 트리오(1827)와 C단조의 피아노 소나타(1828)는 베토벤의 권위를 암시하지만, 그만의 강렬한 개성은 결코 물거품이 되지 않습니다. 1827년 9월 슈베르트는 그라츠에서 짧은 휴가를 보냈습니다. 돌아온 후 그는 E플랫 장조의 피아노 트리오를 작곡하고 윈터라이즈 파트 II 작업을 재개했습니다. 이 시기는 그의 피아노 솔로곡인 즉흥 연주곡과 모멘투스 음악의 시기입니다. 연이은 걸작들은 그의 생애 마지막 해를 의미합니다. 그 해 초에 그는 자신의 피아노 듀엣 중 가장 위대한 곡인 'F단조의 환상곡'을 작곡했습니다. 위대한 교향곡은 3월에 완성되었고, 칸타타 미리암의 승리곡도 완성되었습니다. 6월에는 여섯 번째 미사곡인 E-flat 장조에서 작업했습니다. 8월에 다시 작곡으로 돌아온 후, 이 시리즈는 슈바넨게상(백조의 노래)으로 함께 출판되었습니다. 9월과 10월 초에는 마지막 세 개의 피아노 소나타인 C단조, A장조, B-flat 장조와 클래식 시대의 백조 곡인 C장조의 위대한 현악 5중주에 의해 계승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슈베르트가 발표한 유일한 공개 콘서트는 1828년 3월 26일에 열렸습니다. 예술적으로나 재정적으로나 성공을 거두었고, 이 무능한 작곡가는 마침내 피아노를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8월 말, 그는 형 페르디난트와 함께 숙소로 이사했습니다. 1823년 병으로 쓰러진 슈베르트의 건강은 악화되었고, 끊임없는 노력으로 인해 그는 지쳤습니다. 10월에는 오염된 물을 마신 결과 장티푸스가 발생했습니다. 그의 마지막 날은 형과 여러 친한 친구들과 함께 보냈습니다. 슈베르트가 고전 음악과 낭만주의 음악의 세계 사이에 서 있기 때문에 음악사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모호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슈베르트는 위대한 고전 작곡가 중 마지막 작곡가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낭만주의 방식으로 주관적으로 감정적이고 시적으로 구상되었으며 언어적으로 혁명적인 그의 음악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전 학파의 형식적 틀에 갇혀 있으며, 그 결과 슈베르트가 슈만, 쇼팽, 바그너보다 하이든, 베토벤, 모차르트의 시대에 더 속한다는 것이 점점 더 분명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