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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일생에 대해서

mingky21st 2025. 4. 20. 21:58

요한 슈트라우스 가문은 억압적인 시대에 유럽인들을 즐겁게 왈츠를 이끌었습니다. 하지만 최고의 요한 슈트라우스 2세가 스스로 춤을 추지 못하게 만든 건 무엇이었을까요? 영원한 젊음의 비밀을 발견했다고 할 수 있는 작곡가가 있다면 바로 요한 슈트라우스 2세입니다. 40여 년 동안 그는 한 손에는 바이올린을, 다른 손에는 활을 들고 19세기 유럽 최고의 살롱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며 오늘날 나이트클럽에서 어떤 것과도 경쟁할 수 있는 댄스 열풍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성 억압적인 시대의 사회적 도덕은 술에 취한 샴페인의 흐름과 슈트라우스의 지울 수 없는 멜로디에 의해 고조되고 얽히고설킨 커플들이 댄스 플로어를 빙글빙글 돌면서 중단되었습니다. 슈트라우스는 무도회장에서 널리 사랑받는 피터팬이라는 아이콘이 되었습니다. 1894년 친구이자 존경하는 브람스와 함께 베란다에서 찍은 유명한 사진이 많은 양을 말해줍니다. 61세의 브람스는 긴 회색 수염을 기른 채 나이 든 할아버지입니다. 머리를 쓸어내린 제트 블랙 머리를 가진 카리스마 넘치는 슈트라우스는 여전히 젊어 보이며 놀랍게도 70세에 가까운 나이였습니다. 수년 동안 슈트라우스의 음악은 "가벼운" 음악으로 간주되어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당시 브람스뿐만 아니라 바그너, 차이코프스키,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와 같은 음악계의 거물들에게도 널리 존경받았으며, 크리스마스와 새해를 맞아 춤을 출 준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기가 많습니다. 살롱풍의 미니어처 공연을 할 시간이 거의 없었던 본 윌리엄스조차도 마지못해 "요한 슈트라우스의 왈츠는 그 자리에서 좋은 음악"이라고 인정했습니다. 시간이 훨씬 더 친절해졌고, 최근 몇 년 동안 음반사 마르코 폴로는 요한 2세의 모든 음악을 CD로 발표하는 헤르쿨레아 작업을 완료했으며, 베렌라이터는 슈트라우스가 원래 의도한 대로 총 600곡이 넘는 전체 작품을 점진적으로 출판하고 있습니다. 슈트라우스의 놀라운 음악적 산출물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그가 좁은 범위 내에서 성취한 숨막히는 다양성입니다. 그는 아버지 요한 시니어와 요제프 라너가 개발한 왈츠 형식(보통 다섯 번의 왈츠와 코다가 뒤따르는 짧은 도입부)을 물려받아 교향곡적 일관성과 강렬한 향수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이를 통해 그는 겉으로 보기에는 소박했던 춤 스타일을 비교적 소박한 시작에서 콘서트홀에 걸맞은 미니 걸작으로 끌어올렸습니다. 라너, 에밀 발트퇴펠, 프란츠 레하르, 에머리히 칼만과 같은 인물들조차도 슈트라우스의 아버지와 그의 남동생 에두아르트, 요제프와 같은 인물들은 요한 2세의 발명품의 순수한 일관성에 부합하지 않았습니다. 그의 음악이 특히 그의 고향 비엔나에서 전 세계 새해 축하 행사의 초점이 된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요한 2세가 아버지의 진지한 음악적 라이벌이 될 것이라는 사실이 곧 분명해졌습니다. 오늘날 주로 라데츠키 행진곡으로 기억되는 그는 152편의 왈츠를 포함해 251편의 오페라를 발표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댄스 오케스트라로 놀라운 명성을 쌓았고, 1846년 빈에서 궁정 무도회의 지휘를 맡아 사망할 때까지 그 직책을 맡았습니다. 이때쯤이면 21세의 요한 슈트라우스는 유창하게 작곡을 하고 있었고, 아버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아들이 음악에 참여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의 지역 음악가 앙상블을 지휘하는 데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1849년 요한 슈트라우스가 사망했습니다. 그의 아들 요한 2세는 아버지의 오케스트라와 자신의 오케스트라를 통합하여 하나의 슈퍼 비르투오소 오케스트라를 결성했고, 오스트리아, 독일, 폴란드, 러시아를 연달아 놀라게 했습니다. 1863년에는 궁정 무도회의 감독을 맡게 되었고, 결국 1871년 동생 에두아르트에게 책임의 지휘봉을 넘겼습니다. 에두아르트는 또한 슈트라우스 가문의 오케스트라를 운영하는 책임을 맡게 되었고, 1901년 해체될 때까지 오케스트라를 계속 운영했습니다. 또한 그는 300여 편의 작품을 제작했지만, 작곡한 작품은 형의 작품에 비해 큰 인기를 끌지 못했습니다. 궁정 무도회를 운영해야 하는 책임에서 벗어난 요한 2세는 1872년 보스턴에서 일련의 '괴물 콘서트'를 지휘해 달라는 초대를 수락했습니다. 기억에 남는 공연 중 하나로 그는 2000년 오케스트라와 2만 명 규모의 합창단을 지휘했으며, 100명의 보조 지휘자들이 용감하게 모든 것을 통제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거의 잘못될 뻔했습니다. 나중에 슈트라우스는 자신의 특별히 조명된 지휘봉이 블루 다뉴브 강을 가동하기 위해 내려오면서 "절대 잊지 못할 끔찍한 줄"이 일어났다고 회상했습니다. 그의 큰 안도감에 10만 명의 청중은 박수를 보냈습니다. 이 무렵 그는 마침내 첫 번째 아내인 유명한 메조소프라노 제티 트레프츠에게 수페와 오펜바흐 같은 오페레타를 시도해 보라고 설득당했습니다. 슈트라우스는 1874년 디 페네르마우스로 대박을 터뜨렸습니다. 그는 매체에서 일하는 것이 완전히 편하지는 않았지만, 재능 있는 작곡가인 리처드 제네의 일류 대본과 스트라우스의 영감을 받은 곡을 만들 수 있는 능력 덕분에 곧 가장 인기 있는 오페라로 자리 잡았습니다. 1878년, 제티는 수년간의 고통스러운 투병 끝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몇 주 후 슈트라우스는 이번에는 배우 '릴리' 디트리히와 재혼했습니다. 이 덜 행복한 합의는 4년 만에 살아남았고, 릴리는 결국 극장 감독 프란츠 슈타이너와 함께 떠났습니다. 하지만 53세의 이 작곡가는 최근 미망인인 젊은 팬인 아델 슈트라우스와 빠르게 관계를 맺었습니다. 그녀에 대한 그의 헌신은 가톨릭 교회에서 릴리와의 이혼을 공식적으로 인정받기 위해 오스트리아 시민권을 포기할 정도였습니다. 아델은 그에게 전적으로 충실했습니다. 한편, 슈트라우스는 평생 건강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싸웠음에도 불구하고 히트곡은 계속해서 쏟아져 나왔습니다. 그리고 발명의 여유를 보여주기는커녕 그의 후기 작품은 놀랍도록 신선하게 남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집시 남작'은 슈트라우스가 헝가리와 비엔나의 인기 스타일을 수용하여 오페레타 장르를 거의 재창조하고 있음을 발견합니다. 집시 밴드, 숨겨진 보물, 유산, 그리고 여러 잘못된 정체성이 특징인 그의 거부할 수 없을 정도로 거품이 낀 조합은 오케스트라 피트에서 추츠파를 채찍질합니다. 1894년 비엔나에서는 슈트라우스의 프로 데뷔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며칠간의 축하 편지와 전보가 쏟아졌고, 전 세계에서 축하 편지와 전보가 쏟아졌습니다. 그의 마지막 오페레타인 '이성의 여신'은 1897년 3월 초연되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슈트라우스는 참석하기에는 너무 아파서 참석할 수 없었고, 이미 기관지 질환으로 인해 결국 사망할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말기 브람스는 이를 보기 위해 고군분투했고, 3주 후 그는 사망했고 슈트라우스는 2년을 더 견뎌냈습니다. 요한의 막내 동생 요제프는 몇 년 전인 1870년 43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는 수술 불가능한 뇌종양으로 지휘자의 연단에 쓰러졌지만 깊은 음악적 인상을 남겼습니다. 실제로 많은 애호가들은 요한 2세보다 더 재능이 있었다고 생각했는데, 그보다 더 유명한 동생도 이 의견을 공유했습니다. 요제프는 요한 2세가 병환에 걸렸을 때 가족 오케스트라의 예술적 만능, 발명가, 건축 설계자, 지휘자였습니다. 요제프의 283편의 오페라 중에는 '구들의 음악'과 리처드 스트라우스가 나중에 오페라 파시체리 데어 로젠카발리에를 위해 각색한 잊을 수 없는 다이나미덴이 있습니다. 요제프와 요한 2세는 또한 인기 있는 피지카토 폴카를 포함한 네 곡의 작품을 공동 작업했습니다. 유일하게 살아남은 형제자매인 에두아르트는 이제 요제프와 수년 전에 체결한 특별한 사적 계약을 존중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에두아르드가 오케스트라와 직접적으로 관여하지 않으면 표절과 원치 않는 편곡을 막기 위해 가족의 음악 아카이브를 파괴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그래서 1907년 10월, 그는 이 귀중한 보물창고를 불태웠습니다. 기존 공연 부분에서 많은 부분이 정교하게 재구성된 것은 오직 전 세계 사회와 팬들의 헌신적인 노력 덕분입니다. 그리고 이 많은 작품들의 저자 요한 2세는 특별한 비밀을 숨겼습니다. 사실 그는 끔찍한 무용수였습니다. "그래서입니다." 그는 러시아 초기 콘서트 중 한 곳에서 친구에게 고백하기도 했습니다. "많은 유혹적이고 매력적인 초대에 단호하게 거절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