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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필립 라모의 일생, 업적, 그의 음악 열정

mingky21st 2025. 4. 23. 20:46

장 필립 라모(1683년 9월 25일 세례, 프랑스 디종 출생, 1764년 9월 12일 사망, 파리 출생)는 후기 바로크 시대의 프랑스 작곡가로, 오늘날 하프시코드 음악, 오페라, 기타 연극 장르의 작품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평생 음악 이론가로도 유명했습니다. 라모의 아버지 장은 디종의 여러 교회에서 42년 동안 오르간을 연주했으며 언젠가 오르간 연주자가 아닌 변호사의 벤치에서 아들을 볼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러한 희망은 학교에서 소년의 개탄스러운 연주로 인해 좌절되었습니다. 17세 때 그는 그녀에게 보낸 편지에서 문법과 철자의 오류를 비웃는 젊은 미망인과 사랑에 빠졌다고 합니다. 그는 언어를 다듬으려고 노력했지만 이후 이론적 저술의 유연성으로 판단하기 위해 그의 노력은 영구적인 개선으로 이어지지 않았습니다. 18세에 음악 경력을 쌓기로 결심한 후 이탈리아로 여행을 떠났지만 밀라노보다 더 나아지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듬해 그는 프랑스 중부 여러 도시에서 오르간 연주자로 첫 임명되었습니다: 아비뇽, 클레르몽, 디종, 리옹. 수도에 잠시 동안 오르간 연주가 있었지만 파리는 이 지방 오르간 연주자에게 즉각적인 관심을 갖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비록 그가 소규모의 프리미어 리브르 드 피에스 드 클라베친(1706)에 훌륭한 하프시코드 곡 모음집을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이 작품들은 당시 유명한 오르간 연주자 겸 하프시코드 연주자였던 루이 마르샹의 유익한 영향을 보여줍니다. 1715년 클레르몽으로 돌아온 라모는 서둘러 29년 동안 대성당 오르간 연주자로 활동하기로 계약했습니다. 그 후 그는 음악적 조화의 기초를 철저하고 매우 독창적인 방식으로 조사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는 라모에게 비교적 최근의 작가인 16세기 이탈리아의 조세프 자를리노와 같은 작가들이 포함된 '고대인들'이 ". 먼저 화음으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멜로디에 화음의 규칙을 기반으로 한다"는 이유로 전통 이론을 공격했습니다. 직관적으로 자연스러운 오버톤 시리즈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그는 대부분의 20세기 화성 교과서의 기초가 되는 화성 체계에 도달했습니다. 마침내 1722년 파리에서 출간된 그의 인상적인 '조화에 관한 논문'은 마침내 그에게 명성을 안겨주었고 수도로 돌아가고 싶다는 열망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클레르몽의 당국은 그를 놓아주는 것을 싫어하였고, 그의 석방 이야기는 그의 글과 다른 증거들과 마찬가지로 그의 가시 돋친 성격, 끈기, 그리고 일편단심을 드러냅니다. 저녁 예배에서 그는 교회 당국에 대해 가장 불쾌한 말을 꺼내며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코누아저들이 라모만 그렇게 불쾌하게 연주할 수 있도록" 가장 실망스러운 불화를 추가했습니다. 그러나 계약 해제 후 그는 "너무 많은 섬세함, 탁월함, 힘, 조화를 가지고 연주하여 회중의 영혼 속에 그가 원했던 모든 감정을 불러일으켰고, 그로 인해 모든 상실감이 지속될 것이라고 느낀 후회를 더욱 날카롭게 만들었습니다." 라모는 파리로 돌아와 평생을 그곳에 머물게 된 후, 새롭고 활발한 삶을 시작했습니다. 두 번째 권의 하프시코드 곡인 Pièces de clavec une méthode sur la mécanique des doigts(1724; "하프시코드 곡, 손가락질을 위한 방법")는 첫 번째 곡보다 훨씬 더 많은 성공을 거두었고, 그는 이 악기의 세련된 교사가 되었습니다. 페어 극장을 위한 부수적인 음악 작곡 의뢰는 그가 극작곡가로서 발전시킨 씨앗을 심었고, 1725년 루이지애나 인디언 두 명을 이 극장 중 한 곳에 전시한 것은 그의 최고이자 가장 유명한 곡 중 하나인 레 수바게스 작곡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이 곡은 이후 그의 오페라 '레 인데스 갈란테스'(1735년 초연)에 사용되었습니다. 이듬해 42세의 나이에 그는 19세의 가수와 결혼했는데, 가수는 여러 오페라에 출연하여 네 자녀를 낳게 되었습니다. 이 시기에 그의 가장 영향력 있는 접촉자는 프랑스에서 가장 부유한 남성 중 한 명이자 역대 최고의 음악 후원자 중 한 명인 르 리슈 드 라 푸플리니에르였습니다. 라모는 22년 동안 라 푸플리니에르의 뛰어난 개인 오케스트라를 책임지게 되었습니다. 그는 또한 금융가의 훌륭하고 음악적인 아내를 가르쳤습니다. 작곡가의 가족은 결국 라 푸플리니에르의 마을 저택으로 이사하여 여름을 파시에 있는 그들의 샤토에서 보냈습니다. 후원자와 작곡가 사이의 이러한 목가적인 관계는 라 푸플리니에르가 아내와 별거하고 라모가 젊은 전위적인 작곡가 칼 스타미츠로 교체된 후 점차 종식되었습니다. 그러나 라 푸플리니에르의 서클에 입문하면서 라모는 다양한 문학적 조명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1732년 라모의 라이벌 미셸 드 몽테클레어가 성경 오페라 젭테를 음악에 성공적으로 작곡한 아베 펠레그린은 라모의 첫 번째이자 여러 면에서 최고의 오페라인 히폴리테 에 아리시의 대본 작가가 될 예정이었습니다. 이 오페라는 1733년 봄 라 푸플리니에르의 집에서 처음 공연되었고, 가을에는 오페라 극장에서 1734년 궁정에서 공연되었습니다. 당시 가장 유명한 프랑스 작곡가였던 안드레 캄프라는 드 콘티 왕자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주님, 이 오페라에는 열 곡을 만들 만큼 충분한 음악이 있습니다. 이 남자는 우리 모두를 혼란스럽게 할 것입니다." 어떤 귀에는 정말로 너무 많은 음악이 들려왔습니다. 장 밥티스트 룰리의 오페라와 함께 자란 사람들은 라모의 오케스트레이션의 복잡성, 그가 반주하는 낭송(연설 같은 부분)의 강도, 풍부하고 종종 불협화음이 섞인 다양한 화음에 당황했습니다. 그러나 라모 자신은 레 인데스 갈란테스 서문에서 전임자에 대한 존경심을 고백하며 "위대한 룰리의 낭송에서 아름다운 선언과 멋진 구절의 전환"을 칭찬하며 "비굴한 카피스트"는 아니지만 이를 모방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라모의 오페라에 나오는 거의 모든 작품은 적어도 기술적으로는 룰리의 선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의 작품 내용, 풍부한 극적 대조, 화려한 오케스트라 섹션, 그리고 무엇보다도 스며드는 감각적인 우울함과 나른한 목가적 한숨은 그를 다른 세계, 즉 루이 15세의 로코코 세계로 이끌었습니다. 히폴리테의 첫 공연에 참석한 사람들 중에는 위대한 볼테르가 있었는데, 그는 라모가 "룰리보다 더 많은 음악을 아는 불운을 가진 사람"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곧 라모의 곁으로 돌아와 그를 위해 훌륭한 대본인 삼손을 썼습니다. 삼손은 겉보기에는 종교적인 이유로 금지되었지만 실제로는 볼테르에 대한 카발 때문에 음악이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이후 두 개의 불티나는 궁정 오락에 대한 그들의 협업은 보존되어 있습니다: 라 프린세스 드 나바르와 르 템플 드 라 글루아르(둘 다 1745). 전자는 장 자크 루소에 의해 레 페테스 드 라미레(1745)로 압축되고 수정되었습니다. 루소, 장 르 론 달랑베르, 그리고 데니스 디드로 백과사전과 관련된 다른 작가들은 열렬한 라모 애호가로 시작했지만, 1750년대 중반에 이르러 이탈리아 음악에 점점 더 열광하면서 점차 라모를 반대하게 되었습니다. 라모는 새로운 이탈리아 음악을 누구 못지않게 높이 평가했지만, 레 페테스 데 폴리므니(1745)의 서곡과 그의 마지막 작품인 아바리스 우 레 보레아데스(1764)와 같은 스타일로 작곡한 작품들은 개성의 흔적을 담고 있지 않습니다. 라모의 경력의 정점은 1748년부터 1754년 미래 루이 16세의 탄생을 위해 라 나상스 도시리스("오시리스의 탄생")를 작곡할 때까지 명작 피그말리온을 8일 만에 버리고 다른 오페라 6편을 판에 올린 짧은 기간을 포함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후, 그의 명성은 줄어들었고, 현재 일반적으로 "클래식"이라고 불리는 음악 스타일이 되었습니다. 대중은 라모의 깊은 감정과 풍부한 후기 바로크 화음보다는 단순한 화음이 돋보이는 귀에 쏙 들어오는 곡을 선호했습니다.